강화역사문화체험 과정(초등)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안내

강화역사문화체험 과정(초등)

강화역사문화체험 과정(초등)

1. 추진 근거

가. 2021~2023 경기교육

: 정책 2. 교육과정 내용과 운영에 다양성을 강화합니다. - 프로젝트학습 활성화

나.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21-486호)

2. 목적

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현장 중심 교육 지원

나. 학생 중심 강화역사문화 체험학습을 통한 학생 주도성 및 공동체 의식 강화

다. 학교 밖 체험학습을 통한 교육생태계 확장 및 미래학교의 다양성 모색

3. 방침

가. 교육 대상 : 경기도 내 초등학교 5·6학년

나. 운영 기수 : 1박 2일 과정 5기

다. 교육 인원 : 기수별 100명

라.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역사, 사회, 인문, 융합 등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마. 강화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학생의 진로 및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해 학년 또는 학급 단위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바. 교육 대상자의 입·퇴교 시 인솔은 본원 임차 버스를 이용하며, 학생 집결, 교통안전교육, 승·하차 지도는 참가학교 인솔교사가 담당한다.

사. 학생 집결 시 인솔교사는 버스 이용에 관한 교통안전 지도를 하며 운전자에 대한 음주 측정을 반드시 실시한다.

아. 참가학교 인솔교사는 본 원의 연구사 및 교수요원들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강화역사문화 체험 과정 운영 지원 및 생활지도에 함께 참여한다.

자. 강화역사문화체험 과정에 참여한 학생에 대해 학교 담당 교사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4. 사회적 거리 두기 방안

교육부 및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근거한 사회적 거리 두기 방안에 따라 교육 방법(원격교육, 찾아가는 교육, 당일형 집합교육, 숙박 교육 등)을 달리하여 교육과정 계획 수립 및 운영

5. 교육 기간 및 인원

기수 대상 교육 기간 인원(명) 성별 비고
1기 초등학교 5.18. ~ 5.19. 100 남/여
2기 초등학교 5.23. ~ 5.24. 100 남/여
3기 초등학교 6.13. ~ 6.14. 100 남/여
4기 초등학교 6.15. ~ 6.16. 100 남/여
5기 초등학교 6.20. ~ 6.21. 100 남/여

6. 기대 효과

가. 교육과정 연계 현장 중심 교육 지원을 통한 공교육 만족도 향상

나. 학생의 역량 강화를 통한 배려, 소통 중심의 문제해결 능력 향상

다. 학교 밖 체험학습을 통한 함께 만들어 가는 미래 교육의 다양성 구현

7. 교육 일정표

※ 세부 일정 및 내용은 학교 및 경기도학생교육원의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교육 운영 및 교육 방법은 변경될 수 있음.

가. 1박 2일 숙박형 집합 교육

교시 일자/시간 1일차 2일차
07:00~09:00 기상 및 아침식사
1 09:00∼10:30 버스 탑승 및 인솔 학생주도 체험학습 나눔 준비 및 발표
(토의·토론, 나눔 발표)
2 10:30∼12:30 선택형 체험학습 운영(오전)
12:30~13:30 점심식사 점심식사
3 13:30∼15:30 선택형 체험학습 운영(오후) 학생 선택 활동
(강화 화문석 / 슈링클 활동)
소감문 / 설문지 작성
4 15:30~17:00 숙소정리 및 귀가
5 17:00~17:30 등록 / 숙소 배정
17:30∼19:00 저녁식사 및 체육활동
5 19:00∼21:00 강화역사 공동체 활동
(강화역사 골든벨)
21:00 간식
6 21:00∼22:30 정보 교류 활동 및 개인 정비
7 22:30 취침
■ 선택형 체험학습 코스 (A형 권장)
선택형 체험학습 체험장소
학교 맞춤형 교사와 학생이 함께 강화도 역사 체험지를 구성
궁과 옛터 강화역사박물관 → 부근리 고인돌군 → 고려궁지 → 용흥궁 → 연무당 옛터
성당과 사찰 성공회 강화성당 → 강화선원사지 → 전등사
병인•신미양요 강화 삼랑성(정족산성) → 초지진 → 덕진진 → 광성보
평화속으로 강화산성 → 갑곶돈대•전쟁박물관 → 연미정 → 강화평화전망대

나. 찾아가는 교육, 원격교육 집합 교육

프로그램 교육 주제 세부내용 운영 방식
활동1 체험학습: 강화 화문석이 특산물이 된 이유 고려시대 강화 역사와 화문석 찾아가는 교육/원격교육
강화 화문석을 활용한 ‘소원 화문석발’ 만들기
활동2 프로젝트 학습: 학생 주도성 강화, 역사와 만나다. 역사 골든벨을 통한 강화 역사 살펴보기 찾아가는 교육/원격교육
내가 가고(알리고) 싶은 강화역사문화유적 BEST3
활동3 체험학습: 나만의 강화 역사 이미지(캐릭터) 만들기 상징을 통해 알아보는 창의력 UP 찾아가는 교육
슈링클 아트 활동을 통한 강화 문화재 이미지 만들어 보기
교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시간(분)
수업 전 출석 체크 학생 출석 확인(대상교 수업 담당 교사)
1교시(40분) 체험학습:
화문석이 왜 강화
특산물이 되었을까?
강화도 특산물 화문석 10
화문석 만들기 교육(영상 시청) 5
내가 만드는 화문석 디자인 구안
(왕골 준비 및 디자인 시안 생각하기)
10
화문석 만들기 체험 활동(총 45분) 15
2교시(40분) 화문석 만들기 체험 활동(총 45분) 30
소감 발표 및 만족도 조사 10
교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시간(분)
수업 전 출석 체크 학생 출석 확인(대상교 수업 담당 교사)
1교시(40분) 프로젝트 학습: 학생 주도성 강화, 역사와 만나다. 강화 역사 골든벨 40
2교시(40분) 내가 가고(알리고) 싶은 강화역사유적 BEST3 활동 20
나눔 활동 및 우리가 제안하는 강화 역사 여행 코스 10
소감 발표 및 만족도 조사 10
교시 교육 주제 교육 활동 시간(분)
수업 전 출석 체크 학생 출석 확인(대상교 수업 담당 교사)
1교시(40분) 체험학습: 나만의 강화 역사 이미지(캐릭터) 만들기 상징과 이미지를 통해 알아보는 역사 10
강화 문화재를 활용한 나만의 이미지 제작 20
슈링클 아트 이미지 구현하기(총 40분) 10
2교시(40분) 슈링클 아트 이미지 구현하기(총 40분) 30
소감 발표 및 만족도 조사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