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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안내

디지털 인성 함양과정

디지털 인성 함양 과정

1. 추진 근거

가.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21-486호)

나. 제18대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

1) 목표 1-3-1. 학생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다. 2023 경기교육 기본계획

1) 정책 1. 경기교육, 미래를 열어갑니다-미래 교육 체제 구축

2) 정책 3. 경기교육,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합니다-균형 있는 인성‧시민교육 운영

2. 목적

가. 디지털 사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디지털 윤리의식 함양

나. 디지털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한 디지털 자기관리 역량 강화

다. 학교별 학생 맞춤형 체험중심 인성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3. 방침

가. 교육 대상: 초‧중학생

나. 운영 기수: 6기(1박 2일 과정)

다. 교육 인원: 100명 내외

라.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및 디지털 자기관리역량 함양 관련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한다.

마. 교육 대상자의 입·퇴교 시 인솔은 본원 임차 버스를 이용하며, 학생 집결, 교통안전교육, 승·하차 지도는 참가학교 인솔교사가 담당한다.

바. 학생 집결 시 인솔교사는 버스 이용에 관한 교통안전 지도를 하며 운전자에 대한 음주 측정을 반드시 실시한다.

사. 참가학교 인솔교사는 본 원의 연구사 및 교수요원들과의 사전 협의를 통해 디지털 인성 함양 과정 운영 지원 및 생활지도에 함께 참여한다.

아. 디지털 인성 함양과정에 참여한 학생에 대해 학교 담당교사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가록할 수 있다.

4.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운영계획

교육부 및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근거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에 따라 교육방법(원격교육, 찾아가는 교육, 당일형 집합교육, 숙박형 집합교육 등)을 달리하여 교육과정 계획 수립 및 운영

5. 교육 기간 및 인원

기수 대상 교육 기간 인원(명) 비고
1 중학교 3.27~3.28 100
2 중학교 3.30~3.31 100
3 중학교 4.3~4.4 100
4 초등학교 4.10~4.11 100
5 초등학교 4.17~4.18 100
6 초등학교 4.24~4.25 100

6. 기대 효과

가. 미래 사회를 이끌어나갈 경기도형 디지털 시민 육성

나. 소통과 참여의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통한 인성 교육 실현

다.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하는 미래 사회 핵심 역량을 갖춘 인재 육성

7. 교육 일정표 (1박2일 숙박형 집합교육)

제1일차 제2일차
시간 내용 장소 시간 내용 장소
7:00 기상 및 침구정리 숙소
7:30~9:00 아침식사 및 자율활동 홍익관
9:00~12:00 체커톤 대회
- 학생 팀별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 여부를 판별
- 팩트체크 과정을 통한 미디어 소비 습관 반성
마니홀
10:30~11:00 등록/숙소 배정
(생활지도 담당자)
홍익관
양지관
11:00~12:30 오리엔테이션
(생활 안내 담당자)
마니홀
12:00~12:30 만족도 조사 마니홀
12:30~13:30 점심식사 홍익관 12:30~13:30 점심식사 홍익관
13:30~15:30 스마트쉼센터 활용교육
  • 자기진단
- 디지털 공간의 윤리교육
본원 13:30~15:00 미디어 활동 사례 발표
  • 학생의 미디어 활용
우수 학습 사례
15:00~ 귀가
15:30~17:30 미디어 리터러시 특강
  • 미디어 비판적으로 읽기
본원
17:30~19:30 저녁식사 및 자율 활동 홍익관
19:30~20:30 공동체 활동
- 노모포비아 극복활동
-토의토론 및 체험활동
마니홀
20:30~21:30 정보 교류 활동 마니홀
21:30~22:00 개인정비 및 취침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교육운영 및 교육방법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