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중심 창의융합 캠프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안내

체험중심 창의융합 캠프

체험중심 창의융합 캠프

1. 추진 근거

가.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1143, 2024.1.15.)

나. 2024 경기교육 기본계획

<1. 미래를 열어갑니다. 1-2-2 지역중심 미래교육 협력체제 구축>

<2. 역량을 키워갑니다. 2-1-2 창의융합교육 강화>

2. 목적

가. 미래사회로의 전환기에 적응·주도할 수 있는 미래 핵심역량을 가진 인재 육성

나. 다양한 교육인프라를 활용한 생태․환경, 역사․문화, 도전․모험 등 창의융합 교육 강화

다. 체험학습 및 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교(급)우 간 관계 개선

3. 방침

가. 체험중심 창의융합 캠프는 생태·환경, 역사·문화, 도전·모험을 주제로 하는 체험활동으로 운영

나.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사전활동-교육원 활동-사후활동이 진행될 수 있도록 운영

다. 교육원과 협의하여 야간생활지도, 급식질서지도 등 학교 자체 계획 수립(인솔교사는 학급당 또는 25명당 2명 참여)

라. 인솔교사는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및 학생 지도 필수 참여

마. 학교에서 출발 시 교통안전 지도와 운전자에 대한 음주 측정 반드시 실시

바. 본 교육과정 참여를 위한 필요 절차는 「2024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운영 지침, 2024 현장체험학습 안전매뉴얼」(경기도교육청) 준수

사. 학교 자체 예산 등을 활용하여 참가 학생 여행자 보험 의무 가입

아. 교육과정 수료 학생에 대해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용 기록 가능

학교교육계획 이외의 체험 활동은 교육 관련 기관(교육부 및 소속기관, 시·도교육청 및 직속 기관, 교육지원청 및 소속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행사, 봉사활동 실적 등만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 한해 기재 가능함(「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자. 차기 교육과정 개선 및 과정 운영에 참고할 방안 마련을 위해 교육과정 종료 후 만족도 설문조사 실시

차. 본 교육과정 운영 시 소요되는 예산(버스, 체험비, 숙식 등)은 본원에서 부담

카. 감염병 확산 우려 시, 방역 및 교육과정 운영은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따름

4. 세부 추진 계획

가. 교육대상: 초·중·고 학생

나. 운영기수: 1박 2일 숙박형 집합교육 3기

다. 교육인원: 기수별 학년·학급단위 70명 내외, 참여 인원에 따라 2개 학교 통합 운영 가능

라. 교육기간 및 인원

연번 기수 교육 기간 학교급 학교명 참가 인원 비고
1 1기 8. 29.~8. 30. 일◯중 61명
2 2기 9. 5.~9. 6. 다◯중 80명
3 3기 10. 10.~10. 11. 청◯초 17명
4 곡◯초 51명
4교 209명

마. 교육 내용 및 일정표

시간 1일차(6.5h)
(창의융합 주제 선택 체험Ⅰ)
시간 2일차(4.5h)
(창의융합 주제 선택 체험Ⅱ)
07:00~07:30 07:00~07:30 기상 및 정비
07:30~09:00 07:30~09:00 아침 식사 및 자율활동
9:00~11:30 ∙학생교육원으로 이동 9:00~11:30 ∙창의융합 주제 선택 체험Ⅱ(2.5h)
1기-환경 2기-역사 3기-모험
플로깅 광성보,
덕진진
짚라인,
서바이벌게임
11:30~12:30 ∙나눔활동/ 만족도 조사(1h)
11:30~12:30 ∙생활 안내 및 안전교육(1h) ∙ 숙소배정
12:30~14:00 점심식사 및 자율활동 12:30~14:00 점심식사 및 자율활동
14:00~17:30 ∙창의융합 주제 선택 체험Ⅰ(3.5h) 14:00~15:00 ∙역사 유적지 체험활동(1h)
(1,3기-광성보, 전등사 중 선택,
2기- 전등사)
1기-생태 2기-문화 3기-도전
갯벌체험 화문석, 순무김치 체험 강화산성 트레킹
15:00~
17:30~19:00 저녁식사 및 자율활동
19:00~21:00 ∙공동체 활동(미션탐험대) (2h)
21:00~22:00 ∙정보교류 활동 및 개인 정비 활동
22:00~ ∙취침
※ 교육운영 및 교육방법은 변경될 수 있음

Copyrightⓒ Gyeonggido office of education students' education institut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