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중심 창의융합 프로젝트 과정
1. 추진 근거
가.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21-486호)
나. 제18대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
1) 목표 1-3-1. 학생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2) 목표 2-3-1. 학생의 특성이 살아있는 창의융합교육 강화
다. 2023 경기교육 기본계획
1) 정책 1. 경기교육, 미래를 열어갑니다-미래 교육 체제 구축
2) 정책 2. 경기교육, 역량을 키워갑니다-역량 중심 학생 맞춤형 교육
2. 목적
가. 4차 산업혁명에 다른 교육적 환경 변화에 대처하여 미래 교육의 변화 추동
나. 융합 교육 활성화를 위한 탐구활동 및 학생 주도형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다. 학생 스스로 미래를 만들어 가는 학생 미래역량* 함양
* 기본지식 습득,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기 주도성, 협력적 소통, 컴퓨팅적 사고력 등
3. 방침
가. 교육 대상 : 경기도교육청 소속 중·고등학생
나. 운영 기수 : 4박 5일 과정 5기
다. 교육 인원 : 100명 내외
라. 첨단 문화기술 분야 기업·대학 참여 유도로 짚 높은 체험활동 기회를 확대한다.
마. 미래 교육 수요를 반영한 집중형 창의 융합체험 프로그램을 개발 제공한다.
바. 민간·공공·대학·기업 등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열린 학습 플랫폼 연계 활용한다.
사. 학생주도의 프로젝트 활동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모둠을 구성하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아. 학생집결 시 인솔 교사는 버스 이용에 관한 교통안전 지도를 하며 운전자에 대한 음주 측정을 반드시 실시한다.
자.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에게 수료증을 수여하며 교육활동 우수 학생은 표창할 수 있다.
차. 교육과정을 수료한 학생에 대해 학교 담당 교사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4.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운영계획
교육부 및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근거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에 따라 교육방법(원격교육, 찾아가는 교육, 당일형 집합교육, 숙박형 집합교육 등)을 달리하여 교육과정 계획 수립 및 운영
5. 교육 기간 및 인원
기수 | 대상 | 교육 기간 | 인원(명) | 비고 |
---|---|---|---|---|
1기 | 중/고 | 5.29.~6.2 | 100 | 4박 5일 과정 |
2기 | 중/고 | 6.12.~6.16 | 100 | |
3기 | 중/고 | 9.4.~9.8 | 100 | |
4기 | 중/고 | 11.6.~11.10 | 100 | |
5기 | 중/고 | 12.4.~12.8 | 100 |
6. 기대 효과
가. 미래 사회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창의 융합체험을 통해 학생 미래역량 신장
나. 학교와 지역의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학교 자율과정 운영지원 강화
다. 학교 안과 밖을 연결한 지역 학습 공간 확대를 통한 학생 경계 확장
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적, 민주적, 융합적 자기 계발 능력 함양
7. 교육 일정표(4박5일 숙박형 집합교육 예시안)
시간 | 월 | 화 | 수~목 | 금 | |
---|---|---|---|---|---|
공동체 세움의 날 (생활규칙과 안전생활 만들기의 날) |
탐색의 날 | 수 | 체험의 날 | 공유의 날 | |
목 | 정리의 날 | ||||
~9:00 | ∘교육원 입소 ∘숙소 배정 ∘개인 짐정리 ∘오리엔테이션 ∘시설 둘러보기 ∘생활규칙 (안전 생활) 제정 |
아침 식사 | |||
9:00~13:00 (4시간) |
창의 융합 프로젝트 활동(2) | 창의 융합 프로젝트 활동 (3, 4) |
∘프로젝트 결과 발표 ∘마음에 담기 |
||
13:00~14:00 | 점심 식사 | ||||
14:00~17:00 (3시간) |
창의 융합 프로젝트 활동(1) | 학생 선택 체험활동(2, 3) |
∘13:00~ 퇴소 | ||
17:00~19:00 | 저녁 식사 | ※ 제시된 시간표는 예시안으로 학교별 상황에 따라 변경 운영 | |||
19:00~22:00 (3시간) |
∘공동체 프로그램(1) ∘캠핑 활동 |
∘공동체 프로그램(2) ∘캠핑 활동 |
∘공동체 프로그램(3) ∘레크리에인션(목) |
||
22:00~ | 취침 | 취침 | 취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