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지역특화 프로젝트 과정
1. 추진 근거
가.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고시 제2021-486호)
나. 제18대 경기도교육감직인수위원회 백서
1) 목표 1-3-1. 학생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유연한 교육과정 운영
2) 목표 2-3-1. 학생의 특성이 살아있는 창의융합교육 강화
다. 2023 경기교육 기본계획
1) 정책 1. 경기교육, 미래를 열어갑니다-미래 교육 체제 구축
2) 정책 2. 경기교육, 역량을 키워갑니다-역량 중심 학생 맞춤형 교육
2. 목적
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학교 운영 다양화 지원
나. 강화 지역의 다양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한 역사·문화·예술·인문·과학 등 창의융합교육 강화
다. 학생의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미래형 교육과정 및 교육 생태계 구축
3. 방침
가. 교육 대상 : 경기도 내 초·중·고 학생
나. 운영 기수 : 2박 3일 과정 15기
다. 교육 인원 : 기수별 100명 이내
라. 경기도 소재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역사·문화·예술·인문·과학 등 초·중·고 교육과정과 연계할 수 있는 창의융합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마. 강화 지역의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학생의 주도성과 창의성, 핵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여 학년 또는 학급, 동아리 단위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바. 교육 대상자의 입·퇴교 시 인솔은 본원 임차 버스를 이용하며, 학생집결, 교통안전교육, 승·하차 지도는 참가학교 인솔 교사가 담당한다.
사. 학생집결 시 인솔 교사는 버스 이용에 관한 교통안전 지도를 하며 운전자에 대한 음주 측정을 반드시 실시한다.
아. 참가학교 인솔 교사는 본 원의 연구사 및 교수요원들과의 사전협의를 통해 강화 지역특화 프로젝트 과정 운영지원 및 생활지도에 함께 참여한다.
자. 강화 지역특화 프로젝트 과정에 참여한 학생에 대해 학교 담당 교사는 학교생활기록부에 활동 내용을 기록할 수 있다.
4. 사회적 거리 두기 단계별 운영계획
교육부 및 경기도교육청 지침에 근거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에 따라 교육방법(원격교육, 찾아가는 교육, 당일형 집합교육, 숙박형 집합교육 등)을 달리하여 교육과정 계획 수립 및 운영
5. 교육 기간 및 인원
기수 | 대 상 | 교육 기간 | 인원(명) | 비고 |
---|---|---|---|---|
1기 | 초/중/고 | 4.19~4.21 | 100 | *운영 기수별 초·중·고 비율을 맞추되 부득이한 경우 선정되지 않는 학교급이 생길 수 있음. *학급, 학년, 동아리 단위로 신청 가능함. *학교 교육과정 운영상 2박 3일 운영이 어려운 경우 1박 2일 또는 당일형으로 운영 가능함. |
2기 | 초/중/고 | 4.26~4.28 | 100 | |
3기 | 초/중/고 | 5.8~5.10 | 100 | |
4기 | 초/중/고 | 5.15~5.17 | 100 | |
5기 | 초/중/고 | 6.7~6.9 | 100 | |
6기 | 초/중/고 | 6.28~6.30 | 100 | |
7기 | 초/중/고 | 9.13~9.15 | 100 | |
8기 | 초/중/고 | 9.20~9.22 | 100 | |
9기 | 초/중/고 | 10.10~10.12 | 100 | |
10기 | 초/중/고 | 10.23~10.25 | 100 | |
11기 | 초/중/고 | 11.1~11.3 | 100 | |
12기 | 초/중/고 | 11.13~11.15 | 100 | |
13기 | 초/중/고 | 11.21~11.23 | 100 | |
14기 | 초/중/고 | 11.28~11.30 | 100 | |
15기 | 초/중/고 | 12.12~12.14 | 100 |
6. 기대 효과
가. 학교 교육과정 연계 학교 운영 다양화 지원을 통한 공교육 만족도 제고
나. 창의 융합교육 강화를 통한 학생 주도성과 창의성을 키우는 미래형 교육과정 구축
다. 학생의 핵심 역량을 키우는 미래형 교육과정을 통한 균형 있는 인성·시민으로 성장 도모
7. 교육 일정표 (2박 3일 숙박형 집합교육)
시간 | 1일차 | 2일차 | 3일차 |
---|---|---|---|
함께 세우기 | 프로젝트 실행 및 정리 | 나눔의 날 | |
07:00~07:30 | 기상 및 정비 | 기상 및 정비 | |
07:30~09:00 | 아침 식사 및 휴식 | 아침 식사 및 휴식 | |
9:00~12:30 (4시간) |
∘학생교육원으로 출발 ∘숙소 배정 ∘생활 안내 및 안전교육 |
∘주제 체험지 방문 ∘프로젝트 발전/강사 특강 ∘프로젝트 진행 |
∘프로젝트 발표/전시 ∘소감 나누기 |
12:30~14:00 | 중식 및 휴식 | 중식 및 휴식 | 중식 및 휴식 |
14:00~17:00 (3시간) |
∘외부 체험활동 -체험활동/관람 |
∘주제 체험지 방문 ∘프로젝트 진행/강사 특강 ∘프로젝트 발표 구상/작품 제작 |
∘하교 및 학교 도착 |
17:00~19:00 | 석식 및 휴식 | 석식 및 휴식 | |
19:00~22:00 (3시간) |
∘프로젝트 계획/강사 특강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 |
∘공동체 프로그램/장기자랑 ∘조별 발표 준비·연습 |
|
22:30~ | 취침 | 취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