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경기도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경기도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1143(2024.1.15.)]
나. 2025 경기교육 기본계획
정책1. 학교 자율과 책임으로 역량을 키우는 교육
- 역량 기반 교육 강화(맞춤형 교육 확대),
- 자율과 책임의 학교문화 조성(인성․시민교육 강화)
다. 2025~2027 경기도교육청학생교육원 중장기 발전 계획
과제 1-1 학생 리더십 캠프 활성화
과제 1-3 수요자 맞춤형 교육 운영
가. 공동체적 인성을 갖춘 미래지향적 경기 학생 리더 육성
나. 창의적 사고와 민주적 소통을 기반으로 하는 협력적 리더십 함양
다. 학교교육과정 지원을 통한 현장 중심 맞춤형 교육으로 교육생태계 확장 모색
가.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 중, 고등학교 학생자치회 대상으로 운영
나. 공동체적 인성 덕목인 존중, 배려, 협력, 책임 등을 주제로 운영
다. 1일 방문형 교육(3시간)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월~금요일 오전 또는 오후 운영
라. 프로그램 운영 강사 파견 및 교육물품 지원
마. 참가학교와 사전 협의를 통해 교육 내용 및 일정 변경 가능
바.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에 대해 담당교사는 학교생활기록부에 관련 활동 내용 기록
학교교육계획 이외의 체험 활동은 교육 관련 기관(교육부 및 소속기관, 시·도교육청 및 직속 기관, 교육지원청 및 소속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행사, 봉사활동 실적 등만 학교장이 승인한 경우에 한 해 기재
가능함(「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
사. 차기 교육과정 개선 및 과정 운영에 참고할 방안 마련을 위해 교육과정 종료 후 만족도 설문 조사 후 교육과정에 대한 결과 분석 및 발전 방안에 대한 사후 평가회 실시
아. 본 교육과정 운영 시 소요되는 예산(버스, 체험비, 숙식 등)은 본원 부담
가. 협력과 존중의 리더십과 공동체적 인성을 갖춘 미래 인재 육성
나. 학생 주도성 및 역량 강화를 통한 협력적 민주시민으로의 성장 도모
다. 학교교육과정 맞춤형 교육 지원으로 학교 교육의 다양성 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