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프로그램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김포학생야영장

특성화 프로그램

특성화프로그램 수정
가. 자기계발 활동
1) 심성놀이 : 공동체 활동을 통해 자기를 발견하고 타인을 이해하며 상호교류 증진
2) 자기계발 : 자기의 생각, 느낌, 관심, 행동 등의 특징에 대하여 눈을 뜨며 자아를 발견하고 집단형성과 발전 등에 관심을 가지며 공동체 의식을 형성
3) FUN-FUN 리더십 : 팀 리더십 게임과 간부로서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을 배우는 리더십 활동
4) 아름다운 청소년(美人) 만들기 : 청소년 기본예절교육(자세, 표정, 인사, 행동습관의 변화)

 

나. 심신수양 활동
1) 평화통일 체험교육 및 추적관찰활동 : 북한지형을 관찰하며 남북통일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는 동시에 문수산 추적관찰을 통해 자연의 아름다움과 인내를 배움
2) 청소년경기 : 수련생 전체가 팀별로 참여하는 체육활동을 통해 친교 및 스포츠활동의 시간
3) 도전 챌린지 High & Low : 모험시설(6코스)를 이용하여 용기, 담력, 도전정신을 함양
4) 공동체 팀워크 산행 : 팀별로 이루어지는 야간산행으로 어둠 속에서 도전과 협동심을 함양
5) 신바람 Hi-Five : 모둠별 활동을 통해 협동과 창의력으로 과제를 해결하며 문제해결과 도전 정신을 함양
4) 나를 찾아 떠나는 트레킹 : 빼어난 경치 속에서 문수산을 탐사하며 모험심과 개척심 고취

 

다. 교류활동
1) 얼싸 영차 어깨동무(관계형성 훈련) : 친교의 시간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열고 Win-Win Play, 커뮤니케이션 훈련, 문제풀자! 풀자! 공동체 팀 빌딩 훈련 등을 통해 일체감 조성
2) 신바람! 캠프정복(반별 교류활동) : 학급단위활동으로 정해진 포스트를 찾아 다니며 포스트에서 제시하는 여러 활동에 참여하며 다양한 체험과 학급별 단합을 도모
3) 만남의 시간 : 야영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전체일정, 안전교육, 활동선택 등)를 소개
4) 여는마당 및 맺는마당 : 입·퇴소식에 참여함으로서 활동에 대한 기대와 심신을 수련하는 마음을 가지고 향후 삶에 대한 새로운 각오를 다지는 의식활동

 

라. 문화·예술 활동
1) 강화역사 문화탐방 : 민족정기의 계승지, 민족문화 유산의 보고인 강화역사 탐방을 통하여 우리역사 바로알기 프로젝트
2) 모둠북 : 북을 이용해 장단을 익히며 성취감을 느끼고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배움
3) 두드리 : 두드려서 소리 나는 사물을 이용하여 지휘자의 지휘에 맞춰 연주하는 타악합주
4) 레크리에이션 : 숨어있던 수련생들의 끼를 발휘하고 서로간의 친목을 다지는 활동
5) 캠프파이어 : 하나의 커다란 불에 모여서 진실된 마음으로 우정을 다지는 활동
6) 전통 민속놀이 : 옛 조상들의 지혜가 담긴 전통 민속놀이 체험

 

마. 자치활동 및 환경보전 활동
1) 자치 봉사회 : 수련생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봉사활동으로 스스로 참가하고 만들어가는 자치봉사회(이용시설 환경정화, 청소년방송, 영상, 지도, 식당봉사 등)
2) 숲 스킨십(자연놀이) : 자연빙고, 나무 찾기, 꽃 채집, 자연과제 해결, 나무의 소리 듣기, 맨발체험 등
3) 생태 탐사(물고기 관찰) : 문수산 계곡의 물고기, 가재, 다슬기 등을 찾아보는 생태탐사

 

바. 체험형 재난안전교육
1) 개념 및 추진방향
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불의의 재해나 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효과적인 안전책을 강구하고 심신 양면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함
② 학생들에게 안전은 찾아오는 것이 아니고 직접 관리하고 준비하는 것이라는 것일 알림
2) 운영 프로그램
① 심폐소생술(CPR) 및 기도폐쇄 실습
② 응급처치 교육 및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특성화프로그램 수정
가. 강화역사 문화탐방
목적 - 강화역사 탐방을 통한 우리역사 바로알기
- 집단 및 소규모 그룹활동을 통한 체험학습 결과 소감문 작성 및 발표
프로그램 개요 - 장소
· 강화역사박물관, 광성보, 갑곶돈대, 강화평화전망대(입소 전 혹은 퇴소 후 한 곳을 선정하여 견학)
- 희망학교에 한해 프로그램 진행
- 지도자 : 인솔교사 전원
- 사전 신청학교에 한해 야영장에서 입장료 부담
탐방지역 및 내용

 

구분 문화탐방 장소 소요시간 입장료 휴관일 기 타
1 갑곶돈대 30~40분 500원 없음
2 광성보 1 60~80분 600원
3 강화역사박물관 60~80분 800원 매주 월요일
4 강화평화전망대 50~60분 1 800원
소재지 - 갑곶돈대 : 인천시 강화군 강화읍 갑곶리 1020번지(032-933-2178)
- 광 성 보 : 인천시 강화군 불은면 덕성리 833번지(032-930-7070)
- 강화역사박물관 : 인천시 강화군 하점면 강화대로 994-19번지(032-934-4296)
- 강화평화전망대 : 인천시 강화군 양서면 철산리 산6-1(032-930-7062)

 

나. 평화통일 체험교육 및 추적관찰활동
목적 - 민족분단의 현장을 체험하여 민족의 아픈 역사를 올바르게 이해하도록 함
-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자연보호를 실천하도록 함
- 체력단련을 통하여 협동심과 인내심, 책임감을 향상시킴
프로그램 개요 - 김포학생야영장의 지리적 이점(최북단)의 DMZ철책선을 활용한 통일교육을 실시함으로써 6.25전쟁으로 인한 동족상잔의 비극과 분단의 현실을 체험케 하며 청소년들로 하여금 국가관 확립에 기여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함
프로그램 진행
구분 문화탐방 장소 소요시간
[1단계]
남북분단의 현실인식
▪ 남북분단의 현실 이해하기
▪ 남북분단의 현실이 피부에 와 닿는 체험하기
동영상
[2단계]
북한에 대한 이해
▪ 북한 학생들도 우리처럼 인터넷을 즐기는지 여부
▪ 북한의 경제사정 알리기
문수산 등반
[3단계]
통일의식
국내현안 ▪ 국가가 있어야 개인의 행복을 보장받는다는 당위성
▪ 국민의 통일의식은 튼튼한 국방의 기본임을 인식
이론교육
대외현안
(북한/통일)
▪ 북한은 우리에게 직접적 위협세력이다.
▪ 우리에게 통일은 민족의 과업이다.
▪ 북한은 통일의 대상으로 포용해야 한다.
동영상 교육
대외현안
(주변국 관련)
▪ 미국은 동맹국 측면에서 중요한 국가임을 설명
▪ 중국은 남북통일과 관계개선에 중요한 국가임을 설명
▪ 통일 후 미군은 한국에 주둔할 필요성 인식 설명
이론교육
[4단계]
통일환경의 변화
▪ 평소 통일안보와 대한민국의 중요성을 설명
▪ 김일성 사망 후 김정은 체제로 인해 남북관계가 더 악화되고 통일은 멀어져 가는 상황 설명
▪ 한반도 통일을 위해 주변 강대국들 중 가장 위협을 느끼고 반대하는 국가는 중국임을 근거 제시
현장견학
(평화/애기봉 전망대)
평가 - 체험결과에 대한 개인별, 학급별 설문조사에 의한 평가 실시

 

특성화프로그램 수정
가. 문화감성 체험활동
목적
- 수련교육입소 학생들에게 감성적 활동을 통해 정서순화 및 소질을 개발
- 체험을 통한 응용능력 향상 및 예술적 표현기법을 습득시킴
프로그램 개요
- 학교생활에서 체험하지 못하는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문화예술적인 감각을 익히며 끼와 소질을 개발하는 계기로 마음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체험활동으로 진행
프로그램 진행
대 상 시 간 인 원 장 소 준 비 물
초∙중∙고등학교 학생 2~3시간 수련교육 참가전원 야외음악당 실내강당 교육기자재 (줄 ,목걸이 등)
프로그램 종류 및 내용
프로그램 활 동 내 용 비 고
매듭법을 이용한 목걸이 만들기 ▪ 매듭법을 배우면서 목걸이 만들기
▪ 매븝법의 종류 : 에반스 매듭법, 피셔맨 매듭법
담당교사(지도사)
가족 캐릭터 인형 만들기 ▪ 인형 캐릭터를 이용하여 가족 구성원의 인형을 제작 담당교사(지도사)
도자기 만들기 ▪ 연필꽂이, 명함꽂이, 컵 등 다양한 형태의 도자기를 직접 만들기 담당교사(지도사)
- 체험활동비(재료비 포함)는 전액 야영장에서 지원(단, 야영장 예산범위내에서 프로그램 운영)
- 희망하는 학교가 많을 경우 농어촌 및 소규모 학교를 우선 지원하며, 위 프로그램은 야영장 운영 및 여건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평가
- 체험결과 개인별 자체 평가와 상대방(선생님, 친구 등) 평가를 통한 감상하기(기념품으로 개인별 휴대)
나. 문제해결 역량활동 Ⅰ : 도미노 게임
목적
- 게임의 참여와 진행과정 속에서 청소년들의 인간관계, 창의성, 집중력, 인내력, 협동심, 커뮤니케이션 등을 향상시켜 원활한 학교 및 사회활동을 유도
프로그램 개요
- PT자료를 활용하여 진행방법 및 주의사항을 설명
- 각 모둠별로 5~8명으로 구성
- 모둠별로 도미노 세트(도미노, 아크릴 판, 설계지, 연필, 지우개)를 나누어주고 실습을 진행
프로그램 진행
대 상 시 간 인 원 장 소 준 비 물
초∙중∙고등학교 학생 2시간 수련교육 참가전원 실내강당 도미노 세트
진행계획 및 지도방법
구 분 활 동 내 용 비 고
진행계획 ▪ 5~8명 단위로 조 편성
▪ PT자료를 이용하여 실시요령 및 주의사항 교육
▪ 실습 진행
담당교사(지도사)
지도방법 ▪ 모든 인원이 도미노 게임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도미노를 준비
▪ 학생들이 서로 협동해서 진행될 수 있도록 토의 및 임무 부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배정
▪ 설계지 작성 시 학생들이 만들 수 있는 예시를 보여줌
▪ 안전교육 후 실시하며, 다른 모둠을 방해하지 않도록 지도
담당교사(지도사)
평가
- 모든 모둠 구성원들이 다 같이 참여한 참여도를 측정한다.
- 작품의 완성도와 의미를 확인한다.
다. 문제해결 역량활동 Ⅱ : 공동체활동·카프라
목적
- 학생들로 하여금 소속감을 고취시키고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여 학급단위의 단합심을 고취시키고 배양함
프로그램 개요
- 우천 시 실내강당에서 여러 종류의 게임도구를 이용하여 반별 게임을 실시하며 개인별 모두가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
프로그램 진행
대 상 시 간 인 원 장 소 준 비 물
초∙중∙고등학교 학생 1시간 학급단위 실내강당 실내 게임도구 카프라 세트
진행계획 및 지도방법
구 분 활 동 내 용 비 고
진행계획 ▪ 학급단위로 진행
▪ 과도한 경쟁으로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교육을 실시
▪ 학급단위 개인별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도
담당교사(지도사)
지도방법 ▪ 3~4개 정도의 게임을 진행
▪ 학급수를 고려하여 예선전과 결승전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진행
▪ 학급단위로 모두 한번씩 게임에 참여하도록 진행
▪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안전교육을 철저히 함
담당교사(지도사)
평가
- 학급단위 평가 및 경쟁심을 통한 소속감 고취에 중점을 둔다.
- 학급단위 전원이 참석하는데 평가의 의미를 둔다.

 

특성화프로그램 수정
● 서양난과 함께하는 ‘나의미래 너의미래’
목적
- 인성교육을 이해하고 인성교육을 실제 몸으로 체감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
-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성(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며, 사고의 확장과 발상전환의 기회를 부여함
프로그램 개요
- 꿈을 잃어가는 학생들에게 화분꾸미기를 통해 미래의 자화상을 그려 꿈을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 난과 식물의 분갈이를 통해 서양난이 자랄 수 있는 흙(식재)을 알려준다.
- 난이 자라는 환경과 우리집 환경을 비교하며 난을 키우기에 적합한 환경을 이해(의, 식, 주) 할 수 있게 한다.
- 실습한 난을 집으로 가지고 가서 자신의 미래에 대한 다짐을 식물을 재배하면서 난과 함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시간을 갖게 한다.
프로그램 진행
대 상 시 간 인 원 장 소 준 비 물
초∙중∙고등학교 학생 2시간 수련교육 참가전원 실내강당 난 소개 PT 서양난, 흙, 화분
프로그램 시간계획
시 간 단 위 프 로 그 램
13:30~14:00 ▪ 오리엔테이션
14:00~14:30 ▪ 이론교육
14:30~15:00 ▪ 체험활동 및 난재배 전시실 견학
15:00~15:20 ▪ 야영장으로 복귀
진행계획 및 지도방법
- 오리엔테이션
단위프로그램명 오리엔테이션 활동개요
단위프로그램 목표 1 ▪ 활동 전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시켜 원활한 진행과 지도에 도움이 되도록 함 활동시간 30분
활동인원 OO명
유의사항 ▪ 활동인증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이해와 설명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함 활동장소
세부활동장
교육장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 입 ▪ 인원점검
- 선생님과 인사 후 인원점검
전 개 ▪ 참가자 안전교육
- 화재 시 대피로 안내
- 소화기 사용방법 및 기본 안전교육 실시
▪ 활동 프로그램 안내
- 활동의 내용과 기본 진행방법 설명
- 지도교사 소개
▪ 인증프로그램 소개 및 안내
- 인증프로그램의 개요, 활동내용, 사후관리
- 활동기록부 작성 등
▪ 모둠 나누기
- 모둠 나누기 및 모둠장 선정
마무리 ▪ 각 활동 진행 시 주의사항 전달
- 활동장 이동 시 주의
- 활동 후 주변 정리사항 전달
이론교육
단위프로그램명 이론교육 활동개요
단위프로그램 목표 2 ▪ 난과식물과 일반식물을 비교하면서 난과식물이 가지고 있는 생태계에서의 위치와 체험 참여자와의 현재 상황을 비교하면서 난과식물과 공감대를 이룰 수 있도록 식물이 가진 특징을 가지고 사고의 확장과 발 달에 도움이 되도록 함 활동시간 30분
활동인원 OO명
유의사항 ▪ 실제 난을 가지고 하는 교육이므로 식물을 훼손하지 않도록 주의 깊게 행동하도록 지도함 활동장소
세부활동장
교육장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 입 ▪ 프로그램 소개
- 인원점검, 선생님 소개 및 인사하기
- 프로그램 진행방법 및 유의사항 전달
전 개 ▪ 난과 일반식물의 특징 알아보기
- 난이 자라는 흙을 관찰하여 일반 흙과 다른 이유 생각하기
- 난과 일반식물의 차이점 찾기
- 나무, 수태, 돌 흙의 차이점 알기
- 난의 분과 식재가 우리의 의식주와 같음 알기
- 난의 생태계에서의 역할과 우리자신의 역할을 비교 생각해보기
마무리 ▪ 모둠별로 정리한 내용 발표하기
▪ 지도자 피드백
▪ 주변정리
▪ 손 씻기 등 위생관리 철저
체험활동
단위프로그램명 체험활동 활동개요
단위프로그램 목표 3 ▪ 화분에 자신의 미래 직업 및 자화상을 그리게 하여 창의적 인성과 사고를 할 수 있는 과정을 난과식물과 결합하여 경험하게 함 활동시간 60분
활동인원 OO명
유의사항 ▪ 화분을 직접 다루기 때문에 과격한 행동을 하지 않도록 유의 활동장소
세부활동장
교육장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 입 ▪ 프로그램 소개
- 인원 점검 및 주의사항 전달
- 화분그리기에 사용할 색연필 준비
전 개 ▪ 화분에 자신의 미래상 그리기
- 나누어준 난을 보고 관찰을 하는 시간
- 화분에 자신의 미래상을 그리기
-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그리기를 할 수 있도록 자도자들이 협력하여 질의
및 응답 시도
▪ 난 분갈이 하기
- 나누어준 난을 화분에 옮겨심는 법을 알려준다.
(참가자가 직접 실시)
- 화분에 옮겨 심을때의 방법 및 주의사항 전달
- 손씻기(지도 철저)
마무리 ▪ 활동 피드백
- 미래상을 그린 그림을 토대로 발표
- 분갈이 과정에 대한 궁금한 점 질의 응답
▪ 주변정리 및 화분 포장 후 난을 집으로 가져감
재배현장 및 전시실 견학
단위프로그램명 재배현장 및 전시실 견학 활동개요
단위프로그램 목표 4 ▪ 난과 식물이 농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재배과정을 둘러보고 식물 개별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잘 재배된 난을 전시장에서 눈으로 직접 보면서, 체험한 난을 집에서 자연스럽게 기르게 만들어 학습한 인성교육 과정을 복습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활동시간 60분
활동인원 OO명
유의사항 ▪ 직접 작업현장에 들어가 활동을 하므로 현장에서 뛰거나 꽃을 꺾지 않도록 당부한다. 활동장소
세부활동장
전시장
활동단계 활동내용
도 입 ▪ 프로그램 소개
- 인원 점검
- 농장에 대한 도움설명과 주의사항을 공지
전 개 ▪ 재배 온실에 대한 환경을 소개
- 뿌리식물의 종류와 성장과정을 이해
- 식물이 자라는 환경을 직접 몸으로 느끼도록 함
▪ 난이 자라는 단계를 눈으로 직접 확인한다.
▪ 다 자란 난의 꽃을 보면서 꽃과 대화를 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마무리 ▪ 활동 피드백
- 소감발표 및 주변정리를 한다.
▪ 활동소감문 발표 및 활동 피드백
▪ 활동평가서 작성

 

특성화프로그램 수정
가. 개념 및 추진방향
“재난이란 국민의 생명·신체 및 재산과 국가에 피해를 주거나 줄 수 있는 것으로 자연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재해, 화재, 붕괴, 폭발, 교통사고, 환경오염사고 등 규모 이상의 피해”를 말하며, 이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불의의 재해나 돌발적인 사태가 발생하였을 때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 취해야 할 행동을 지도할 목적으로 실시하는 교육을 안전교육이라고 한다.
눈을 뜨면 들려오는 대형사고, 그리고 우리를 충격에 빠뜨리는 대형 참사들이 학생들의 생활 주변에는 항상 위험요소로 존재한다.
야영수련교육 방법은 야영장 프로그램 외에 각 학교단위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야영장 측과 협의하여 지도한다.
이에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불의의 재해나 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학생들의 안전을 위해 효과적인 안전책을 강구하고 심신 양면의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재난 안전교육 계획을 수립·운영하며,
체험형 재난안전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안전은 찾아오는 것이 아니고 직접 관리하고 준비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리고자 한다.
나. 운영방향
갑작스런 환자나 사고가 발생되었을 때 적절히 대처하는 방법과 지식을 배우는 교육과정으로 구성·운영한다.
실제 일어날 수 있는 재난체험교육으로 운영하여 사고에 따른 대응능력을 향상시킨다.
사제동행의 재난안전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야영수련활동과 연계한 재난안전교육과 당일형, 1박2일형 재난안전 전문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한다.
학교의 자발적 참여 확대 및 홍보활성화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증대한다.
다. 운영 프로그램
재난의 이해와 안전교육의 목적
- 안전교육의 필요성 및 목적
- 재난의 종류 및 대응방법 이해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및 응급처치 실습
- 응급처치법의 필요성 및 응급상황 시 행동요령
- 응급처치 시 알아야 할 사항
심폐소생술(CPR) 및 기도폐쇄 실습
- 호흡계와 구조호흡의 이해
- 구조호흡 시범 및 실습
- 심폐소생술(CPR) 실습
- 기도폐쇄 조치방법 및 실습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법
- 자동제세동기의 사용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 실습
상처 응급처치법
- 피비조직 및 혈액
- 지혈 및 감염예방
- 삼각건과 붕대를 이용한 상처 응급처치 실습
화상의 치료와 소화기 사용법
- 화재의 원인과 종류
- 화상 및 열성손상에 대한 응급처치법
- 소화기 사용법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