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안내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김포학생야영장

이용안내

김포학생야영장
가. 교육대상
김포야영장의 학생 수련교육 계획에 의하여 선정된 초, 중·고등학교 및 초·중·고등학교에 소속된 청소년 단체를 대상으로 한다.
학년, 학급 단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기타 법령에서 정하는 청소년육성 활동에 해당되는 경우 김포학생야영장 운영규정에 따른다.
나. 교육기간
▪ 교육기간 2016년 3월~11월
▪ 교육방법 합숙형 수련교육(분임별 생활관 숙소 이용)
구분 초등학교 중·고등학교 간부학생 및 청소년단체 등
기 간 1박2일형 2박3일형
(1박2일형도 가능)
1박2일형 및 2박3일형

 

다. 경비부담
정규 야영수련활동 실시 학교의 야영장 사용료는 전액무료
(단, 교통비 및 개인 준비물품은 수익자 부담)
간부수련회 및 청소년단체는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2016 야영장 예산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통상적으로 레크리에이션 비용은 자체부담)
김포학생야영장
수련교육의 학교교육 과정화 - 수련교육은 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일환으로 학교단위 및 학교장 중심으로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 수련교육과정 : 학교와 야영장이 공동으로 협의하여 학생들의 체험활동 위주로 편성·운영한다.
수련교육 기능강화 -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야영장 특성화 프로그램과 학교 자체 프로그램을 통한 공동생활, 조별 취사 등 체험활동 위주로 실시한다.
- 수련교육은 각급 학교의 실정에 맞는 수련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야영장과 협의하여 운영한다.
- 수련교육의 본래 취지에 위배되는 위탁교육을 지양한다.
수련교육 장비, 취사, 프로그램, 안전지도 등은 학교장(인솔책임자) 중심으로 진행한다.
학교별 수련교육 일정은 초등학교(1박2일), 중·고등학교(2박3일)를 원칙으로 한다.
(단, 학교사정으로 중·고등학교도 야영장과 협의 후 1박2일으로 운영 가능함)
- 수련교육 일정은 기 편성된 김포학생야영장 수련교육 운영계획을 참고한다.
학교별 수련교육 일정은 초등학교(1박2일), 중·고등학교(2박3일)를 원칙으로 한다.
(단, 학교사정으로 중·고등학교도 야영장과 협의 후 1박2일으로 운영 가능함)
- 수련교육 일정은 기 편성된 김포학생야영장 수련교육 운영계획을 참고한다.
학생들에게 강인한 체력과 호연지기를 기르도록 하며 여가선용 방법을 일깨워 즐거운 생활이 습관화되도록 한다.
자연을 사랑하고 환경을 보호하며 자신을 돌아볼 기회를 주어 앞날을 설계하고 반성하는 계기를 갖도록 한다.
주어진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극기심과 자신감 배양에 주력한다.
질서를 생활화하고 단체활동, 토의, 현장학습, 자치활동 등 체험활동 위주로 실시한다.
김포학생야영장
학생 수련교육 시 인솔책임자는 교장 또는 교감을 원칙을 하되, 불가피한 경우 적임자를 지정하여 각종 안전사고에 만전을 기한다.
수련교육에 필요한 모든 준비는 학교장 책임 하에 해당 학교에서 준비한다.
수련교육 방법은 야영장 프로그램 외에 각 학교단위로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여 야영장 측과 협의하여 지도한다.
학교장은 학생들의 안전을 위하여 학생생활, 안전지도 및 수련교육과정에 대하여 철저한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며, 특히 개별취사 시 필히 안전지도 교사를 임명하고 담임교사와 함께 안전지도에 만전을 기한다.
인솔 및 수련교육 참가 교사는 예견되는 온갖 위험에 대한 사전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수련생들의 모든 활동에 임장지도를 통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보건교사는 수련기간 동안 반드시 상주하여 응급환자 발생에 대비하도록 한다.
야영장 사용기간 중에 시설 및 장비를 파손하거나 손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변상하여야 한다.

 

김포학생야영장
각종 이용시설 현대화 모험체험시설, 세미나실, 샤워장(온수), 수세식 화장실 등
현대식 야외음악당 및 무대시설(조명 등) 구비
학생 생활관 총 24동 설치 운영 수용인원 최대 300명(24개동 난방)
최신 시설이 구비된 교사숙소 최적의 생활여건 제공
외부인과의 접촉이 차단된 야영지 내 활동으로 안전지도 및 인원통제 용이
문수산 등반로(추적/관찰코스)는 삼림욕장 및 자연 학습장으로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음
야영장 인근 문수산성과 강화도 역사유적지, 평화통일현장과 연계체험활동 가능
- 갑곶돈대, 광성보, 강화역사 박물관, 평화전망대 등
비무장지대(DMZ) 최북단 철책선과 인접한 평화통일교육의 요람
- 철책선 도보답사, 애기봉 전망대·강화평화전망대 견학, 문수산(북한지역 관찰) 답사 등
여름철 장마, 태풍, 집중호우에도 위험성이 거의 없는 안전한 야영장
응급환자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인접 강화병원(MOU 체결)으로 이송하여 신속한 처치
별도의 보건실 설치 ·운영으로 경미한 환자 발생 시 신속조치 및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