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 | 프로그램명 | 세부 내용 | 교육대상 | 교육 장소 | 비고 | ||
---|---|---|---|---|---|---|---|
생활체험 | 골든타임을 잡아라! (응급조치) | 응급상황 시 대처 방법에 대해 배우고 실생활에서 상황 발생 시 즉각 조치 할 수 있는 능력 배양 | 초 • 중 • 고 | 강당 다목적실 교실 | 1개 학급 혹은 4개학급 | ||
우리 함께 만들어보자!! |
|||||||
미래체험 | 드론체험 | 빅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인터넷, 무인 운송 수단, 3차원 인쇄, 나노 기술과 같은 7대 분야에 대해 알아보고 무인 운송 수단인 드론을 직접 조종해 본다. | |||||
공동체활동 체험 | 숲밧줄놀이 | 밧줄을 활용하여 함께 만들어가는 수행 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성을 기른다. | |||||
도전!! 99초 | 조별단위로 다함께 미션을 수행하는 활동 | ||||||
너와 내가 하나되는 미션 | 도구를 활용하여 전체가 하나 되어 수행하는 활동 | ||||||
사회활동 체험 | 너와나의 연결고리 | 학생들이 공동체 의식과 협동정신을 기를 수 있는 협력 활동 | |||||
진로탐색 체험 | B 512 찾·꿈 (드림 캡처) |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찾아보고 꿈을 위해 미래를 설계하고 계획하는 동시에 인성교육을 실시 | |||||
글로벌 시민 리더쉽 체험 | 초등 | 중등 | 고등 | 학생자치회 학생회 동아리회 | |||
시민원정대 | 시민 안전체험 | 협력적 시민활동 | |||||
민주시민 공동체활동 | 미래에 도전하는 드론체험활동 | ||||||
너와나의 마을 만들기 | 학교별 민주주의 토론/ 학급자치발표회 |
주제 | 프로그램명 | 세부 내용 | 교육 대상 | 교육장소 | |
---|---|---|---|---|---|
학교 등교시 | 슬기로운 친구생활 | 지구환경 지킴이 | 학급별로 환경 및 폐자원을 활용한 나만의 작품(공예)활동 | 초 • 중 • 고 |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실 |
카프라 활동 | 학급별로 비대면으로 개인의 머릿속에 있는 것을 생각해보고 직접 만들어 보는 비대면 활동 | ||||
슬기로운 학교생활 | B512 찾, 꿈 (드림캡쳐) |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찾아보고 꿈을 위해 미래를 설계하고 계획과 인성교육을 병행 | |||
슬기로운 공동체활동 | 공동체활동 | PT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으로 학급별 참여 유도 | |||
슬기로운 학교콕 생활 | 신문지 활용한 NIE 교육 | 신문지를 활용한 놀이활동 | |||
글로벌 시민 리더쉽 체험 (학생회, 학생자치회, 동아리 대상) | 글로벌 시민 리더쉽 | 드림캡쳐, 협력적 시민활동, 청소년인권등 민주토의 실시 | |||
학교 미등교시 (집에서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 -준비물은 야영장에서 제공 | “ZOOM 활용” ”ppt를 활용한 놀이 | “ZOOM”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끼와 순발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하여 친구의 색다른 모습 | 초 • 중 • 고 | 영상회의 시스템 구축실 | |
“ZOOM 활용” 곤충 종이접기 | 곤충 모양의 종이접기를 하고 자연과 환경을 지키고 가꾸어야 하는 중요성에 대해 배우고 느껴보는 활동 | ||||
“ZOOM 활용” 마트료시카로 가족 표현하기 | 러시아 인형 마트료시카를 이용하여 가족을 표현해 보고 가족의 소중함과 가족을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 ||||
B 512 찾·꿈 (드림 캡처) |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찾아보고 꿈을 위해 미래를 설계하고 계획하는 동시에 인성교육을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