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로운교실문화를위한생활교육 직무연수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교육과정안내

평화로운교실문화를위한생활교육 직무연수

1. 목  적

 가. 학급긍정훈육법을 통한 전문성 신장으로 학생중심 학급운영 구현

 나. 학교 급별 교사 간 사례공유를 통한 현장중심 책임교육 실현

2. 방  침

  • 가. 대상자는 초․중등 참여 희망교사로 1기수별 80명을 운영한다.
  • 나. 교육과정 운영은 1박 2일 과정으로 운영하며, 연수를 수료한 참가자에게 수료증과 직무연수(15H)시간을 부여한다.
  • 다. 연수운영은 소규모 분반수업으로 담당강사와의 소통과 공감시간을 최대화 한다.
  • 라. 연수방법은 간담회, 특강, 토론, 협의, 체험 등의 방식으로 운영한다.
  • 마. 연수 대상자의 입․퇴교 시 인솔은 본원이 임차한 버스를 이용하여 지역별 집결지에서 교수요원이 담당한다.(부득이 한 경우 개인 출발 가능)
  • 바. 교육과정 운영 후, 설문 조사를 통한 연수 만족도를 점검하고, 평가협의회를 통해 본 연수의 개선 방안을 마련한다.

3. 세부 운영 계획

  • 가. 과정명 : 평화로운교실문화를위한생활교육 직무연수
  • 나. 교육 장소 : 미정
  • 다. 연수 대상 : 경기도내 초․중등 참가희망 교사(80명)

3. 교육 기간 및 인원

기수 대상 교육 기간 인원(명) 성별
제1기 초중등 교사 2018. 9. 7.(금) ∼ 9. 8.(토)
1박 2일 15시간(1학점)
80 혼합

4. 교육일정표

시정 제1일차 <5h> 제2일차 <10h>
07:30~08:20   기상 및 아침 식사
08:20~10:00   학생문제해결 및 협력활동 (2h)
10:10~12:40   공동체 문화, 감격해 카드
사용법(2h) 및 교사문제해결
14단계(1h)
12:40~13:20   점심식사
13:20~15:00   분임 토의 및 사례나눔 (2T)
15:10~17:40 집결지별 차량출발 강화 역사문화 체험 (3h)
17:40~18:10 등록 및 석식 설문 및 귀가
18:10~19:00 커뮤니케이션 스킬(1h)  
19:10~20:50 교사리더십 스타일 및 친절하며 단호한교사
(2h)
21:00-22:40 PDC 학급운영 및
아들러심리학으로 보는 아이의 마음
(2h)
22:40~ 자유시간 및 취침

※ 교육일정 및 교육과정은 추후 조정 예정임

4. 기대 효과

  • 가. 참여와 소통의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 나. 학급긍정훈육법을 통한 교원의 전문적 교육 역량 신장을 통한 학생중심 교육 실현
  • 다. 교원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협력적 성장 도모